본문 바로가기

기초코딩강좌/유니티 기초 강좌

17. 상태 머신

반응형

애니메이션 상태 머신(Animation State Machine)은 캐릭터나 게임 오브젝트의 다양한 상태와 상태 간의 전환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제어하는 시스템입니다. Unity의 Mecanim은 강력한 상태 머신 시스템을 제공하여 캐릭터의 복잡한 동작을 구현하는 데 사용됩니다.

상태(State):

  • 각 상태는 특정한 애니메이션 클립에 매핑됩니다.
  • 예를 들어, "Idle", "Run", "Jump" 등의 상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전환(Transition):

  • 상태 간의 전환을 정의합니다. 예를 들어, 캐릭터가 이동 상태에서 점프 상태로 전환할 때 어떤 조건이 충족되어야 하는지 설정합니다.
  • 전환 조건은 파라미터의 값, 애니메이션 이벤트, 레이어 등을 기반으로 할 수 있습니다.

파라미터(Parameter):

  • 런타임 중에 변경 가능한 변수로, 애니메이션의 상태 및 전환을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
  • bool, float, int 등의 다양한 타입의 파라미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레이어(Layer):

  • 여러 개의 애니메이션 레이어를 사용하여 동시에 여러 애니메이션을 재생하고 블렌딩할 수 있습니다.
  • 각 레이어는 독립적으로 상태 및 파라미터를 가집니다.

블렌드 트리(Blend Tree):

  • 여러 애니메이션 클립을 조합하여 자연스러운 블렌딩을 구현할 수 있는 트리 구조입니다.
  • 주로 이동, 회전, 캐릭터의 상태 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애니메이션을 블렌딩할 때 사용됩니다.

이벤트(Event):

  • 애니메이션 클립에 이벤트를 추가하여 특정 프레임에서 스크립트 메서드를 호출하거나 다른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Unity의 Mecanim 시스템을 사용하면 이러한 구성 요소들을 시각적으로 설정하고 조작할 수 있습니다. Animator 창에서 상태 머신을 시각적으로 확인하고 각 상태와 전환을 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캐릭터의 다양한 동작을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기초코딩강좌 > 유니티 기초 강좌' 카테고리의 다른 글

18. 마무리 - 코딩 잘하는 방법  (0) 2024.01.07
16. 애니메이션 블렌딩  (0) 2024.01.05
15. 메카님 시스템  (1) 2024.01.04
14. 애니메이션 기초  (1) 2024.01.03
13. 충돌 감지와 반응  (0) 2024.0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