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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카님(Mecanim)은 Unity의 애니메이션 시스템으로, 복잡한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효과적으로 제어하고 블렌딩할 수 있게 해주는 강력한 시스템입니다. 주로 캐릭터의 움직임, 공격, 점프 등과 관련된 애니메이션을 제어할 때 사용됩니다.
메카님 시스템의 주요 구성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애니메이션 콘트롤러(Animator Controller):
- Animator 컴포넌트: 캐릭터나 게임 오브젝트에 부착되며, 애니메이션 콘트롤러를 통해 애니메이션을 제어합니다.
- 애니메이션 콘트롤러: Animator 창에서 상태(State), 전환(Transition), 파라미터(Parameter) 등을 구성하여 애니메이션을 조절합니다.
2. 상태(State):
- 각각의 상태는 특정한 애니메이션 클립에 매핑됩니다.
- 예를 들어, "Idle", "Run", "Jump" 등의 상태가 있을 수 있습니다.
3. 전환(Transition):
- 상태 간의 전환을 정의합니다. 예를 들어, 캐릭터가 이동 상태에서 점프 상태로 전환할 때 어떤 조건이 충족되어야 하는지 설정합니다.
- 전환 조건은 파라미터의 값, 애니메이션 이벤트, 레이어 등을 기반으로 할 수 있습니다.
4. 파라미터(Parameter):
- 런타임 중에 변경 가능한 변수로, 애니메이션의 상태 및 전환을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
- bool, float, int 등의 다양한 타입의 파라미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레이어(Layer):
- 여러 개의 애니메이션 레이어를 사용하여 동시에 여러 애니메이션을 재생하고 블렌딩할 수 있습니다.
- 각 레이어는 독립적으로 상태 및 파라미터를 가집니다.
6. 블렌드 트리(Blend Tree):
- 여러 애니메이션 클립을 조합하여 자연스러운 블렌딩을 구현할 수 있는 트리 구조입니다.
- 주로 이동, 회전, 캐릭터의 상태 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애니메이션을 블렌딩할 때 사용됩니다.
7. 이벤트(Event):
- 애니메이션 클립에 이벤트를 추가하여 특정 프레임에서 스크립트 메서드를 호출하거나 다른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메카님 시스템은 복잡한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효과적으로 제어하고 조합할 수 있도록 해주며, 유연성과 확장성을 제공합니다. Unity의 Animator 창과 Mecanim을 활용하여 캐릭터의 동작을 구현하고 상호작용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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