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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코딩강좌/유니티 기초 강좌

9. 주요 함수와 이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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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에서 게임 오브젝트의 생명 주기를 관리하기 위해 여러 주요 함수와 이벤트가 제공됩니다. 이러한 함수와 이벤트를 사용하여 게임 오브젝트의 초기화, 업데이트, 렌더링, 충돌 처리 등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주요 함수

  1. Awake():
    • 게임 오브젝트가 활성화되기 전에 호출되는 함수입니다.
    • 일반적으로 초기화 작업이 수행되는 곳으로, 다른 객체와의 초기 설정에 사용됩니다.
  2. Start():
    • Awake() 다음으로 호출되는 함수로, 모든 Awake() 함수가 호출된 후에 호출됩니다.
    • 보통 초기 설정, 데이터 로딩 등을 수행합니다.
  3. Update():
    • 매 프레임마다 호출되는 함수로, 주로 게임 로직 업데이트에 사용됩니다.
    • 사용자 입력, 애니메이션 업데이트, 물리 처리 등이 여기에서 이루어집니다.
  4. FixedUpdate():
    • 물리 시뮬레이션 업데이트에 사용되는 함수로, 고정된 주기로 호출됩니다.
    • 물리적인 이동 및 상호 작용은 FixedUpdate()에서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5. LateUpdate():
    • 모든 Update() 함수 호출이 완료된 후에 호출되는 함수입니다.
    • 다른 오브젝트들이 업데이트된 후에 현재 오브젝트를 업데이트하고 싶을 때 사용됩니다.
  6. OnEnable()와 OnDisable():
    • 게임 오브젝트가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될 때 호출되는 함수입니다.
    • 주로 리소스 할당 및 해제와 관련된 작업에 사용됩니다.
  7. OnDestroy():
    • 게임 오브젝트가 파괴될 때 호출되는 함수입니다.
    • 메모리 해제 및 정리 작업에 사용됩니다.

 

주요 이벤트

  1. OnMouseDown():
    • 마우스로 게임 오브젝트를 클릭할 때 호출되는 이벤트입니다.
  2. OnCollisionEnter(Collision collision):
    • 다른 Collider와 충돌했을 때 호출되는 이벤트입니다.
  3. OnTriggerEnter(Collider other):
    • 트리거와 충돌했을 때 호출되는 이벤트입니다.
  4. OnGUI():
    • GUI 이벤트가 발생할 때 호출되는 함수로, 주로 게임 UI 관련 작업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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