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Unity에서 게임 오브젝트의 생명 주기를 관리하기 위해 여러 주요 함수와 이벤트가 제공됩니다. 이러한 함수와 이벤트를 사용하여 게임 오브젝트의 초기화, 업데이트, 렌더링, 충돌 처리 등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주요 함수
- Awake():
- 게임 오브젝트가 활성화되기 전에 호출되는 함수입니다.
- 일반적으로 초기화 작업이 수행되는 곳으로, 다른 객체와의 초기 설정에 사용됩니다.
- Start():
- Awake() 다음으로 호출되는 함수로, 모든 Awake() 함수가 호출된 후에 호출됩니다.
- 보통 초기 설정, 데이터 로딩 등을 수행합니다.
- Update():
- 매 프레임마다 호출되는 함수로, 주로 게임 로직 업데이트에 사용됩니다.
- 사용자 입력, 애니메이션 업데이트, 물리 처리 등이 여기에서 이루어집니다.
- FixedUpdate():
- 물리 시뮬레이션 업데이트에 사용되는 함수로, 고정된 주기로 호출됩니다.
- 물리적인 이동 및 상호 작용은 FixedUpdate()에서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 LateUpdate():
- 모든 Update() 함수 호출이 완료된 후에 호출되는 함수입니다.
- 다른 오브젝트들이 업데이트된 후에 현재 오브젝트를 업데이트하고 싶을 때 사용됩니다.
- OnEnable()와 OnDisable():
- 게임 오브젝트가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될 때 호출되는 함수입니다.
- 주로 리소스 할당 및 해제와 관련된 작업에 사용됩니다.
- OnDestroy():
- 게임 오브젝트가 파괴될 때 호출되는 함수입니다.
- 메모리 해제 및 정리 작업에 사용됩니다.
주요 이벤트
- OnMouseDown():
- 마우스로 게임 오브젝트를 클릭할 때 호출되는 이벤트입니다.
- OnCollisionEnter(Collision collision):
- 다른 Collider와 충돌했을 때 호출되는 이벤트입니다.
- OnTriggerEnter(Collider other):
- 트리거와 충돌했을 때 호출되는 이벤트입니다.
- OnGUI():
- GUI 이벤트가 발생할 때 호출되는 함수로, 주로 게임 UI 관련 작업에 사용됩니다.
728x90
반응형
'기초코딩강좌 > 유니티 기초 강좌' 카테고리의 다른 글
11. 프리팹 소개 (0) | 2023.12.31 |
---|---|
10. 씬(Scene)의 개념 (0) | 2023.12.30 |
8. 스크립트 생성과 연결 (0) | 2023.12.28 |
7. 변수와 자료형 (1) | 2023.12.27 |
6. 기본 문법 (1) | 2023.12.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