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요소수는 무엇인가 ?

반응형
요소수(뇨소수) 또는 디젤배기유체(DEF)는 디젤 엔진에서 질소 산화물(NOx) 배출을 줄이기 위한 화학 액체로, 선택적 촉매 환원(SCR) 과정에서 사용됩니다. 이로써 대기오염 물질 배출을 감소시킵니다. ISO 22241에 따라 32.5% 요소와 67.5% 탈이온수로 구성되며, 국내의 자동차 배출가스 규제는 유로 6(Euro 6) 기준을 따르고 있습니다.

요소수 사용은 ?

"요소수"는 대형 트럭 및 디젤 엔진 차량에서 환경오염을 줄이기 위해 사용되는 화학 액체입니다. 사용량은 차량마다 다르며 주로 7천km에서 1만 5천km 사이에서 보충됩니다. 요소수는 전자 제어 장치와 연동되어 부족하면 차량의 계기판에 경고가 표시되며, 시동이 불가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주로 애드블루(AdBlue)라는 이름으로 불리며 ISO22241 또는 DIN70070을 준수하는 제품을 사용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대략 10리터를 주입하면 약 7천 킬로미터 정도 주행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롯데정밀화학이 요소수를 생산했으나 2014년 이후로 생산 중단되었습니다. 요소수는 물에서 32.5%의 농도를 가지며, 어는점은 -11°C 정도로 가장 낮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요소수는 대기오염을 줄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中 수출 제한’보도에… 요소수 대란 또 오나

https://www.cc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84427 

 

‘中 수출 제한’보도에… 요소수 대란 또 오나 - 충청투데이

[충청투데이 장예린 기자] 중국이 요소 수출을 제한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주유소업계와 화물업계 등에선 ‘제2의 요소수 대란’이 오는 것 아니냐는 긴장감이 돌고 있다.10일 주유소업계 등에

www.cctoday.co.kr

 


 

 

 

728x90
반응형